재능 100% 발휘하는 동력
재능 100% 발휘하는 동력
어떤 대 사업가가 자식이 없어서 양자(養子)를 맞으려고 했는데 가까운 친구가 한 청년을 소개하면서 훌륭한 양자감이라고 했다. 그 사업가는 우선 청년을 사원으로 채용하고 얼마 동안 관찰을 하기로 했다. 하루는 청년을 불러 1만 달러를 내놓으며 “이걸 자네 마음대로 쓰게” 라고 했다. 청년은 얼떨떨했지만 마음속으로 ‘아하! 이건 나를 테스트하는 것이구나.’ 생각하며 그 돈을 받았다.
그 후 얼마 동안 사업가는 청년을 만나지 않았다. 1년쯤 지난 뒤 사업가는 불쑥 청년에게 물었다. “그때 자네에게 준 돈을 어떻게 썼나?” 청년은 이제야 때가 왔구나 하고 기뻐하며 곧 집으로 달려가 1만 달러뭉치를 가지고 왔다. “사장님, 한 푼도 쓰지 않았습니다. 여기 그대로 있습니다.” 그러자 사업가는 그 청년을 양자로 맞을 것을 포기하며 소개한 친구에게 말했다. “돈은 쓰기 위한 것이 아닌가? 사업상 친구를 사귀기 위해서 교제비로써도 좋을 것이고, 어떤 투자를 해서 사업 공부도 할 수 있었을 텐데 돈을 손에 쥐고도 가만히 있는 그런 사람에게 나의 큰 사업을 맡길 수 없네.”
미국의 강철왕 카네기(Andrew Carnegie)는 가장 뛰어난 기능공을 회사의 사장으로 임명하기로 결심했다. 겨우 적임자를 찾아 그 사실을 알리자 그 기능공은 “강철 기술 제련에 대해서는 최고라는 자부심을 갖고 있지만 경영은 모릅니다. 사람에게는 각자의 몫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발 제 일을 하게 해주십시오” 라고 말했다.
이 말에 감동 받은 카네기는 “당신은 강철계의 대통령이 분명합니다. 이제부터 대통령의 월급과 같은 액수의 급료를 드리겠습니다” 라고 말하고 그대로 실천했다.
자신은 재능이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혹은 재능이 없다고 생각하십니까?
모든 사람은 제각기 어떤 재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노래하거나 연설하거나 글을 쓰는데 뚜렷한 재능을 갖고 있지 않을지 모르나 모든 사람은 적절히 사용하면 자신의 삶과 다른 사람들의 생활을 풍부하게 해 줄 어떤 재능을 제각기 소유하고 있습니다.
제임스 M 베리(James Matthew Barrie)는 충고합니다.
“당신이 갖고 있는 재능을 사용하라. 만약 가장 노래를 잘 하는 새만이 노래를 부른다면 숲 속은 너무도 조용할 것이다.”